철학적'인 주제를 고민한 적이 있다고 고백할 정도로 기질적으로 삶의 의미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하는 성격이었기 때문이었다.
1912년, 22살의 비트겐슈타인은 대담하게도 자신에게 철학적인 자질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예나 대학에 있던 프레게를 직접 찾아간다. 프레게는 그에게 러셀에게 가서
철학적 문제의 발생은 우리의 사유, 더 나아가 삶의 양식에 문제가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었다. 그는 이러한 철학적 질병의 원인이 우리 삶의 지배적 패러다임으로 지위를 인정받고 있는 과학적 태도로부터 나온다는 점을 반성한다. 비트겐슈타인에 의하면 이러한 문제는 ‘올바른 논리적 관점에 섬’
Ⅰ. 개요
동서사고의 차이점에 관한 개념적 구상을 과학적으로 정밀하게 규정지은 현대철학자는 예일대학의 노드롭(Northrop)이다. 그는 사고의 두 가지 기본적 개념을 하나는 직관에 의한 개념이요 다른 하나는 가정에 의한 개념인데 전자는 동양인의 사고방식이고 후자는 서양인의 사고방식이라고
관점에서 우주론과 물리학을 다룬 〈세계 Le Monde〉(사후 출판)를 출판하려 했으나 이탈리아 천문학자 갈릴레오 갈릴레이가 지 동설을 주장하여 유죄판결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서, 훗날 교회가 유죄판결을 철회하면 출판할 수 있으리라는 희망을 갖고 출판을 자제했다. 교회가 두려웠지만, 한편
생애
프랑스 철학자. 후기구조주의를 대표하는 사람이다. 대학 시절 철학과 심리학을 공부하였고, 52년 정신병리학 학위를 받았다. 당시에는 프로이트 심리 분석에 심취했고, 스웨덴에서 강연할 때에는 구조주의 언어이론에 관심을 가진다. 1970년 이후로는 콜레주 드 프랑스의 사상사교수를 지냈다.
후기(실학시대 ~ 갑오경장 이전)
* 어원에 대한 관심 및 어원 구명
새롭고 신기한 것을 찾는 학문적 조류에 편승해 새로운 과제로 부상함. 학문적 체계를 갖춘 본격적인 어원 연구는 아니나 국어 어원론의 서장을 열고 전통의 기틀을 잡는 계기를 마련해 줌. 이 시기에 고취된 어원 탐구의 열기는 20
철학적 입장이다.
최초로 분석철학을 문제 삼은 것은 오스트리아의 비인학단의 논리적 실증주의와 경험론의 전통을 이어받은 케임브리지 학파이다.
비인학파의 공통된 견해는 철학의 임무는 명제의 의미를 분석을 통해서 명백히 밝히고 무의미한 비경험적, 형이상학적요소를 철학에서 배제하는데
종교적 저술은 다음과 같다. 말년에 아널드는 그의 평생의 지속적인 관심거리이고 진정한 핵심을 이루는 종교 문제를 다루어 〈성 바울로와 신교 St. Paul and Protestantism〉(1870)․〈문학과 독단 Literature and Dogma〉(1873)․〈하느님과 성서 God and the Bible〉(1875)․〈교회와 종교 Last Essays on Church and Relig
지식인은 누구인가. 이것은 오늘의 지식인 자신들 스스로가 제일 먼저, 아니 오직 그들 스스로만이 던져 보는 질문일 것이다. 대학 사회와 주변 환경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초래된 인문학의 근본적인 위기를 겪으면서 오늘날 한국사회의 지식인들은 자신의 사회적 존재의미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에 맞